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olor Psychology_색채심리} 검정, 검은색, 블랙(Black)을 좋아하면 부정적이다?
    오묘한 색심리 2019. 1. 14. 21:30

    Color Psychology 색채심리 _ 검정, 검은색, 블랙, Black






    검은색을 좋아하면 부정적이다?

    검은색은 물리적으로 흰색과 같이 무채색으로 분류되어 명암으로만 존재한다. 흰색 표면이 빛의 80%이상을 반사한다면 검은색 표면은 대략 5%정도를 반사해 대부분의 빛을 흡수하는 성질을 지닌다. 그럼에도 우리 눈이 검은색을 인식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활용하거나 확인되는 검은색은 완전히 빛을 흡수하지 않기 상태이기 때문일 것이다.

    검은색은 보통 어둠, 죽음이나 악, 공포와 같이 인간의 두려움을 자극하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반면 성숙, 고급, 카리스마와 같은 이미지도 함께 전달한다. 신성, 확장, 고결, 순수, 무한한 가능성 등의 이미지를 갖는 흰색과 매우 대조적이다. 검정은 폐쇄, 소멸, 압도적 권위, 힘 등을 표현할 때 자주사용하나, 무(無), 완전히 아무것도 아닌 상태를 나타낸다는 점에서는 흰색과 공통점을 지닌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이집트 왕조에서 검정은 비옥함의 상징이었다. 나일강의 정기적인 범람은 영양소가 많은 토양을 이집트에 선물했고, 이집트인들은 주기에 맞춰 농사를 지으며 문명을 발전시켜 나간다. 인도에서 검정은 카스트 제도의 가장 하층민인 수드라 계급의 색상이다(브라만은 하얀색). 중국에서는 진시황의 진나라의 상징이 검정이었고,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불운한 기운을 몰고 온다고 생각했다. 고대문명이나 명화에서 검정은 대부분 어둠의 신, 악마, 죽음, 극도로

    매혹적이거나 압도적 대상을 상징할 때 사용한다. 이처럼 긴 역사 속에서 검정은 자연에서의 혜택을 제외하고 대부분 드러내고 싶지 않은 인간의 어두운 부분으로 표현되어 왔고 자연적으로 우리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로 남게 된다. 이유 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할 때 ‘멜랑꼴리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 때 멜랑꼴리melancholy는 그리스어 검은 담즙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간 내면의 어둡고 침울한 부분이 그대로 드러난 표현이다.

    검정이 가지고 있는, 우리에게 전달하는 이미지는 확실히 부정적인 측면이 많다. 그렇다면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도 부정적인 것일까?

    우리 실생활에서 검정이 직접적으로 사용된 단어들, 검은 고양이, 흑마술, 블랙리스트 등은 확실히 불길하고 꺼려지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현대 마케팅에서의 검정은 ‘시크’, ‘모던’, ‘매력’, ‘고급’과 같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인식된다. 슈퍼리치들의 상징인 블랙카드, 광택이 살아있는 검정 고급 세단, 명품 중에서도 프리미엄 에디션인 블랙라벨, 블랙이 대표적인 샤넬의 클래식함과 트렌디함 등 품격 있고 고급스러운 대표 컬러가 되었다. 이는 식품에까지 이어져 고급양주라벨은 거의 블랙을 사용하고 있고 최근 들어 고급식품 라인의 라면이나 아이스크림까지도 출시되고 있다. 이는 2003년 Joe Hallock이 조사한 색상별 이미지 순위에서 검정이 높은 품질(43%), 하이테크(26%) 부분에서 1위, 신뢰(24%), 보안(16%), 공포(38%)에서 2순위를 차지한 점과 유사하다.

    2015년 실시한 토크Tork의 연구에서 검정은 수준 높고 교양 있는 환경에 적합한 색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 뇌파 수치는 창의적인 부분과 각성 수준이 높게 나왔지만, 주의력이 떨어져 사업을 시작할 때 색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2013년 마사리크 대학의 심리학 연구팀은 검정이 사람들의 공격성과 존경심에 미치는 인식요소들에 대해 실험했다. 회색과 검정색 옷을 입은 중립적 표정의 남녀 2명의 사진을 475명의 고등학생 대상자에게 보여준 후 공격성과 존경심에 대한 판단을 조사했고, 그 결과 검은색을 입은 남성이 더 공격적으로 인식했다. 특히 회색보다 검정색이 더 공격적으로 보이며, 대상이 폭력적인 성향의 사람이라는 정보가 더해질 경우 검은 옷에 대한 공격성 인식은 훨씬 더 높게 나타났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스카이 캐슬의 홍보용 포스터나 교육 코디네이터 역할의 김서형은 거의 검정의상이나 어두운 배경으로 연출하는데, 이는 검정이 지닌 고급스럽고 럭셔리함과 더불어 절대적인 권력, 두려움과 공포의 양면성을 그대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색채연구가 아사리는 검정은 많이 사용하는 아동들의 경우 부모가 교육에 대한 적극성이 매우 높아 가정에서 심한 간섭과 강한 체벌 등의 엄격한 훈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했다. 일반적으로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검정을 선호하는 아동은 자기통제가 굉장히 과도하지만 겉모습은 매우 온순하고 적응력이 높게 보여 진다.

    마케팅에서나 실제 심리적 인식 경험연구, 성격분석 등을 종합해볼 때 검정을 선호하는 사람은 부정적이라기 보다는 자기절제력이 높고 검정이 전달하는 압도적인 강력한 힘에 매료되는 것은 아닐까.

    reference

    Anne Varichon(2005). Couleurs, Pigments et teitures dans les mains des peuples/채아인(2012). 세계를 물들인 색. 서울: 이종.

    Joe Hallock(2003). Color Assignment. http://www.joehallock.com/edu/COM498/index.html

    Lee, H. J.(2008). Re-analysis of color psychology of children’s painting based on color symbolism. Master's thesis, Chonnam Univ. Korea(이현진(2008). 색의 상징성에 기초한 아동화의 색채심리 재해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Linhartova, P., Tapal, A., Brabenec, L., Macecek, R., Buchta, J. J., Prochazka, J., Jezek, S., & Vaculik, M. (2013). The color black and situational context: Factors influencing perception of an individual's aggressiveness and respectability. Studia Psychologica, 55(4), 321-333. Link: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9802219_The_color_black_and_situational_context_Factors_influencing_perception_of_an_individual%27s_aggressiveness_and_respectability

    Tork(2015). Tork Using Brain Wave Technology to Investigate How Restaurant Guests React to Colors. 2015.12.2.. http://www.multivu.com/players/uk/7998451-brain-wave-technology-tork-experiment/

    김융희(2006). 검은 천사 하얀 악마. 서울: 시공사.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