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olor Psychology_색채심리} 주황, 주황색, 오렌지색(Orange)을 좋아하면 야심가?
    오묘한 색심리 2018. 12. 11. 01:35

    Color Psychology 색채심리 _ 주황, 주황색, 오렌지, 오렌지색, 귤색 Orange






    주황색을 좋아하면 야심가?


    주황색은 자연 속 석양이 지는 하늘에서 볼 수 있는 색으로 계절감은 가을과 가장 잘 어울린다. 또한, 귤이나 오렌지, 당근, 호박 등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 야채 등에서 많이 보게 되는 색이다.

    주황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 색으로 난색계열로 함께 분류되며, 빨강과 노랑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높은 주목성이 특징이다. 그래서 산업이나 공사현장 등 주의를 요하는 곳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 미군이 베트남 전에서 사용했던 가장 강력한 제초제는 주황색 드럼통에 담긴 Agent orange였다.

    색이미지와 상징은 생생함, 활력, 만족, 명랑, 따뜻함, 행복 등을 전달하는데, 과다한 주황은 자존심, 오만함, 자기중심적인 이미지를 갖는다. 스포츠 팀의 유니폼이나 브랜딩, 마스코트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주황색과 연관된 스포츠 팀 중 오렌지 군단 네덜란드는 독보적이다. 반면 미국에서는 교도소의 죄수복으로 이용하고 있어 지역이나 문화마다 색 경험이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흔히 주황은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색으로 알려지며, 주방이나 거실의 따뜻한 포인트 색상으로 하면 좋다는 인테리어 제안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러면 정말 주황색이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일까?

    식욕과 색의 연관성은 브라이언 완싱크 Brian Wansink 교수팀의 연구가 가장 유명한데, 그들은 오렌지를 포함한 난색 의 음식과 식기로 구성할 때 사람들이 더 많이 먹는다고 보고했으나, 2018년 그의 연구들에서 부정행위가 발견되어 논문이 취소되었다. 비록 브라이언의 연구는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었지만, 이것이 색과 식욕의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015년 알칸사스 대학(University of Arkansa) 조성은 외 Sungeun Cho, et al.112명의 남녀 참가자들을 밤새 금식하도록 한 후 흰색, 노랑, 파랑색 부스 중 한 곳에서 아침식사를 하도록 했다. 그 결과 노란색 조명에서 식사량이 가장 많고 파란색 조명에서 식사량이 가장 적어 조명색이 음식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특히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노란색, 주황색 조명일 때 식욕을 자극한다는 2012년 석현정, 박근일, 김윤숙의 실험과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볼 때(예비연구에서는 주황색을 설정했으나 본 연구 시 제외함. 식욕 빨강, 녹색, 파란 조명에서 식욕이 억제된다), 주황색이 식욕을 불러일으킨다는 가설은 일리가 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사교성과 사회성이 높아 사람과 금방 친해지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때로는 강한 감정적 표현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수줍은 아이가 자주 사용한다.


    주황색은 색상징이 긍정적이고 에너지틱한 활동에 자극을 주는 면이 있는데 반해, 색선호도에서는 가장 인기가 없는 색이다. Joe Hallock(2003)22개국 232(여성144, 남성88)의 표본을 대상으로 웹설문조사를 통해 색선호도를 조사했는데 가장 좋아하지 않는 색으로 주황색(30%)1위를 했고, 이미지를 묻는 조사에서는 저렴한(26%), 재미있다(28%) 항목에서 주황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황색이 전달하는 사교적이고 활력 넘치는 진취적 이미지와 식욕확장, 높은 주목성 등의 특징이 야심 있는 사람의 성향과 비슷한 면이 있기 때문에 주황색=야망가로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겠다. 장시간 활용을 되도록 피하는 색이자 주의가 필요한 곳, 에너지가 넘치는 곳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색, 그러나 가장 인기 없는 색이라는 주황색의 종합적인 이미지가 성공을 위해 거침없이 뚫고 나가는 모습이 동경의 대상임과 동시에 피하고 싶은 상대라는 양가적 이미지를 지닌 야심가의 모습과 닮아 재미있다.

    Joe Hallock의 연구대상은 대부분이 서구사회 Western societies 출신이다. 연령 중 19~35세가 72%에 이른다. 그러나 연령 그룹 중 주황색에 대한 비선호도는 36-50, 70세 이상이 가장 높았다.

    석현정, 박근일, 김윤숙 실험에서 사용한 조명은 필립스 LED전구, 노란색은 R255 G255 B128로 설계했다.





    Reference

    History.com Editors(2018). Agent Orange. A&E Television Networks(2018.8.21.). https://www.history.com/topics/vietnam-war/agent-orange-1 

    Hyeon-Jeong Suk, Geun-Ly Park, Yoonsook Kim(2012). Bon Appétit! An Investigation About the Best and Worst Color. Journal of Literature and Art Studies, 5(2), 559-566.

    http://ced.kaist.ac.kr/wp-content/uploads/2015/01/JLAS2012.pdf

    Joe Hallock(2003). Color Assignment. http://www.joehallock.com/edu/COM498/index.html

    Lee, H. J.(2008). Re-analysis of color psychology of children’s painting based on color symbolism. Master's thesis, Chonnam Univ. Korea(이현진(2008). 색의 상징성에 기초한 아동화의 색채심리 재해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MARK REUTTER(2004). Food displays, food colors affect how much people eat, researcher concludes. Illinois news bureau(2004.5.10.). https://news.illinois.edu/view/6367/207607

    Niamh Michail(2018). Cornell finds food researcher Brian Wansink guilty of academic misconduct. Foodnavigator(2018.924).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18/09/24/CORNELL-FINDS-FOOD-RESEARCHER-BRIAN-WANSINK-GUILTY-OF-ACADEMIC-MISCONDUCT

    Steven Salzberg(2017). Cornell's Food Lab Is Cooking Up Fake News. Forbes(2017.10.2.). https://www.forbes.com/sites/stevensalzberg/2017/10/02/cornells-food-lab-is-cooking-up-fake-news/#bd8341825cde

    Sungeun Cho, et al.(2015). Blue lighting decreases the amount of food consumed in men, but not in women. Appetite 85. 111-11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95666314005339?via%3Dihub

    https://www.colormatters.com/the-meanings-of-colors/orange

    댓글

Designed by Tistory.